언어/lua

1. Lua 설치 및 설정

조규현15 2015. 12. 1.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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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개

루아는 1993년에 브라질의 리우 데자네이로에 있는 교황청 대학교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 그룹 회원인 Luiz Henrique de Figueiredo호베르투 이에루잘림스시와 Waldemar Celes가 만들었다. 5.0 버전 이전의 루아는 BSD 라이선스와 비슷한 라이선스에 따라 공개되었고, 5.0부터는 MIT 라이선스에 따라 공개되고 있어서, 누구나 어떤 목적 (상용, 개인용)으로 허락없이 사용하여도 되며 GNU같은 copyleft도 요구되지 않는다. 다만, 사용함에 있어서 제품이나 문서 같은 곳에 감사표시를(루아 마크나 홈페이지로의 링크 등) 남기는 정도를 했으면 한다. 2003년에 5.0, 2006년에 5.1, 2011년에 5.2가 최초로 나왔고, 5.3이 최신 버전이다.

루커스아츠의 원숭이 섬으로부터의 탈출 어드벤처 게임과 같은 많은 상업적 응용 프로그램과, 앵그리 버드와 그 변형들과 같은 비상업적 응용 프로그램들이 루아를 사용하고 있다. 루아는 디자인 면에서는 아이콘과 프로그래머가 아닌 사람들이 사용하기 쉽다는 면에서파이썬과 유사하다.

> Wikipedia


2. 기능

루아는 확장 언어와 스크립트 언어를 지향하고 있으며, 충분히 작기 때문에 많은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루아는 불 값숫자(기본적으로 배정도 실수형), 그리고 문자열과 같은 적은 수의 기본 데이터형만을 지원하며, 배열집합해시 테이블리스트레코드와 같은 전형적인 데이터 구조는 모두 연관 배열과 유사한 루아의 테이블 자료형으로 구현하고 있다. 이름 공간과 객체들 역시 이 테이블을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최소한의 자료형을 사용함으로써 루아는 성능과 크기 사이의 균형을 맞추려는 시도를 하였다.

루아에서 연산식들의 의미는 메타테이블에 있는 내장 함수들을 재지정해서 확장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또한 루아는 고차원 함수나 가비지 콜렉션과 같은 고급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많은 기능들을 사용하면 루아에서 객체 지향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3.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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